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머지포인트 판매 중단 이유

반응형

11일 저녁

머지포인트가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수 있다는 당국 가이드를 수용하여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화해 당분간 축소운영됩니다 

음식점업이 아닌 편의점, 마트 등은 법률검토가 나올때까지 당분간 서비스 중단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나올 때 까지는 머지포인트 판매가 중단됩니다

 

간단요약

 

1. 머지포인트 (회사 이름: 머지플러스)는 8월 현재 1000억원(추정)이 넘는 머지포인트를 발행했다.
2. 누적 순손실이 약 200억 원으로 예상되며, 7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나 아직 사업모델은 밝혀지지 않았다.
3. Merge Plus 법인은 전자금융업자로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4. 전자금융업자가 아닌 일반사업자가 머지포인트 등 유사자금을 융통한다면  예치금의 외부신탁 및 지금보증보험 가입의무가 없어 지급불능시 소비자자금을 보호할 수단이 없다.
(Mudge Plus는 2020년 4월 27일 자본금 3억 원으로 설립되었습니다.
5. 금융감독원은 머지플러스의 발행 규모와 잔액 등을 고려할 때 전자금융업이 맞는 것으로 보고 있다.
6. 머지플러스는 6개월 전부터 전자금융업계에 진출하는 과정을 검토/진행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머지 포인트"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다양한 구매 장소에서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멤버십입니다.



할인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머지플러스 제휴 20% 할인(월 구독료 15,000원)
- 통신사 할인, 카드 할인 등 가맹점이므로 구매금액의 20%를 할인하는 방식이다.
- 선불 없이 다양한 원래의 결제수단으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머지포인트의 주요 마케팅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 월 구독료는 연 18만원 1만5000원으로 현재 18만원 선납 후 다양한 방법(옛 하나멤버스 포인트)으로 원금을 돌려주는 행사가 진행 중이다.

* 기존 회원의 월가입 초대코드(VIP코드)를 입력하면 1개월 무료 회원혜택이 제공되며, 이 경우 신규 가입자가 특정 이용조건을 충족하면 코드제공자에게 포인트(1,500원)가 제공됩니다.


2. 머지포인트 할인(~20% 할인)(선불 방식, 월가입비 없음)
: 머지포인트 = 선결제 금액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최근 이벤트성으로 보던 머지포인트 10만원권이 20% 할인된 8만원에 판매됐다(지금 막혔다).
1위 머지플러스와 중복되지는 않지만 편의점(cu, gs25, 세븐일레븐) 등 주요 구매자는 머지포인트까지만 할인받을 수 있다.

그것은 단지 중상모략적인 기사일 수도 있숩나더. 그리고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머지플러스의 혜택을 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선적립금을 발생시키는 이 서비스는 유명한 폰지사기(신규 투자자 돈으로 기존 투자자들의 수익금 지급)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