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안동 볼거리 관광지 3곳

반응형

안동 볼거리 관광지

1.도산서원

한국 최고의 유학자 퇴계 이황이 도산서당을 짓고 유생들을 교육하며 학문을 쌓던 곳이다.

건축물들은 전체적으로 간결,검소하게 꾸며졌으며 퇴계의 선비자세를 잘 반영한다.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토계리에 위치하고 있는 서원

이언적을 주향한 경주시 옥산서원과 함께 영남 남인의 양대 서원입니다.

하회마을과 함께 안동을 대표하는 문화재이자 랜드마크입니다.

1969년 사적 제 170호로 지정되었으며 2019년 7월 6일 한국의 서원 중 하나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고향으로 내려간 퇴계 이황은 제자들을 가르치기 위해 지은 도산서당으로 시작하였고

1574년 제자들과 유림들이 그의 공덕을 기리기 위해 사당을 추가로 지었습니다.

1575년 석봉  한호의 필적이 새겨진 현판이 사후에 새겨졌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이황이 생전에 성리학을 깊이 연구하여 제자들을 가르쳤던 도산서당 지역과 

그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위해 제자들이 지은 도산서원 지역으로 나뉩니다.

서당 지역의 건물로는 도산서당, 농운정사,역락서대,호가지사가 있으며 서당 뒤의 진도문은 서원의 지역입니다. 서원에는 정면 4칸 측면 2칸 전면 3칸 측면 2칸 전면 3칸 측면 2칸 부속건물 등이 있습니다 

서원 전체가 보물 제 210호로 지정되어 있고, 상덕사와 삼문(입문)이 보물 제 211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흥선대원군이 서원의 폐지를 명령하자 사학이라는 이유로 명단에서 제외되었습니다.

2.봉정사

의상대사의 제자인 능인스님께서 창건하신 사찰로 "봉황이 머물렀다"하여 봉정사라 이름정해졌습니다.

국보 제 15호 극락전, 국보 제 311호 대웅전 등이 대표적인 유물입니다.

신라시대부터 안동시 서후면 천등산에 있었던 사찰입니다. 능인스님이 신라 문무왕 12년(672년)에 창건했다고 합니다. 작고 아담한 절이지만 모양이 잘 잡혀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오래된 목조건물로 유명하며, 오래된 사찰인 만큼 국보 제 311호로 지정된 대웅전을 비롯한 문화재가 많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결정하는 WHC는 2018년 6월 30일 바레인의 수도 마나마에서 열린 제 42차 회의에서 산사와 한국의 산지승관을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하였습니다. 국내에서 신청한 산사는 양산의 통도사 영주의 부석사 안동의 봉정사 보은의 법주사 공주의 마곡사 순천의 서남사 해남의 대흥사가 있습니다.

봉정사의 극락전은 고려시대에 세워졌습니다. 크지도 않고 화려하지도 않지만 나무로 층을 이룬 한국 건축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건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낡고 오래됬을 것이라는 가정은 있지만 설립시기가 분명하지는 않습니다. 건물을 해체하고 보수하는 과정에서 한지에 상량문이 발견되었는데 한지는 나무 바닥 안쪽을 파서 바닥에 있었습니다. 이에 따르면 고려 공민왕 12년에 지붕을 수리한 뒤 인조 3년에 중수 했다고 합니다.

 

3.하회마을 세계 탈박물관

하회별신굿 탈놀이에 사용되는 탈을 비롯하여 전세계 탈들이 전시되어 있는 곳 입니다.

세계 탈박물관은 1995년 9월 중요민속자료 제 122호로 지정된 안동 하회 민속촌 입구에 개관하였습니다. 하회별신굿탈놀이 계승자와 후계자로 중요무형문화재 69호로 지정된 김동표 관장은 화성과 문경문문을 본떠 만들었습니다. 국내 탈 300여개와 35개국에서 들여온 외국탈 500여개 등 총 2,000여개의 탈이 전시됩니다. 주요 시설로는 전시실, 미술연구실, 창고, 작업장, 야외놀이터 등이 있습니다. 한국 가면과 세계가면, 아프리카 가면이 세공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한국의 탈은 중요무형문화재로 등록된 13종, 지방무형문화재의 두종류인 처요탈과 방상시탈 예천청단노름마스크에 사용된 탈입니다. 또한 박,나무,한지등을 순서대로 이용해 마스크를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는 코너가 있으며, 하회별신굿탈놀이에 등장하는 선비,부내,백정의 밀랍인형과 다양한 소품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세계 마스크가 전시되어 있는 곳에서는 프랑스,뉴질랜드,네팔,태국,인도네시아,중국,일본 등의 마스크가 전시되어 있고 아프리카 마스크 섹션에는 나이지리아,레소토,탄자니아,케냐,가나 등 아프리카 각국의 다양한 마스크가 전시되어 있으며 콩고,자이레를 중심으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밖에 아프리카 악기,생활용품,여인상과 코끼리,기린 등의 조형물도 전시되어있습니다. 야외 놀이터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등 탈놀이의 장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용시간은 09:30~18시까지이며 설날과 추석에는 휴무합니다. 안동 하회 민속촌 입구에 위치하고 있어 수학여행등 단체관광객은 물론 가족단위 관광객,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있는 명소입니다.

반응형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동 꼭 먹어야할 음식  (0) 2020.06.03
안동 사진찍기 좋은곳  (0) 2020.06.02
남이섬 정관루 객실 가격 정보  (0) 2020.05.18
남이섬 내부 식당 정보  (0) 2020.05.17
남이섬 입장료 부대시설 가격 정보  (0) 2020.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