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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소매점 가격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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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이란?

제품 및 서비스 구입시 소비자가 지불하는 금전적 대가

가격 경쟁력에 의존하는 판매 전략은 장기적으로는 좋지 않음

 

가격과 매출의 관계

매출 = 제품 평균 가격 * 판매 수량

=고객 1인당 구매각겨 * 고객 수

매출 향상을 위해서는 기존 고객을 유지하면서 신규 고개 수를 늘려야 함

객단가 향상을 위해서는 구매 수량을 늘리거나 고객 1인당 평균 구매단가를 높여야 함

 

가격 결정 방법

가격 결정은 경영 방침과 경영 전략이 드러나는 주요 항목이다

고가,중가,저가의 가격 전략 사용 가능

매입비용, 마케팅비용, 이자, 마진 등과 같은 내부요인

경쟁매장의 가격동향, 소비자의 동향, 경기 동향 등 외부요인

비용 지향형 : 매장이 제품 업체로부터 구입한 상품의 매입 원가를 기준으로 가격을 정하는 아법

수요 지향형 : 매입 원가와 상관없이 외부 요인을 위주로 결정하는 것으로 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전적으로 고려

경쟁 지향형 : 자신의 상품 가격을 다른 경쟁자의 경쟁 상황을 참고하여 결정

 

소매점의 가격책정 전략

가격은 판매 이익의 원천이자 소비자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분

HIGH / LOW 가격 전략

초기에는 정가로 판매하지만 나중에는 가격을 할인하는 전략

가격차별화를 통해 높은 수익을 기대, 세일을 통한 고객 관심 유발, 실질적인 상품 판매 증가

빈번한 세일은 소비자가 세일기간에만 구매하도록 유도하여 이익이 줄어드는 현상을 발생시킴

edlp 가격전략 (EVERY DAY LOW PIRCE)

정상적인 비세일 가격과 경쟁자의 세일 가격의 중간 정도에서 가격을 정함

항상 다른 경쟁업체보다 싼 가격으로 구매가능하다는 신뢰를 주고

광고와 운영비 감소, 품절 감소, 재고관리 용이

 

소비자 심리를 고려한 소매가격 책정방법

끝수가격 : 8,9처럼 맨끝에 붙는 끝수를 이용

습관가격 : 오랫동안 소비자의 머릿속에 굳어진 가격

명성가격 : 일부로 비싸게 측정하여 신분이나 사회적 지위에 호소하는 가격

가격선 설정 가격 : 가격선이 존재하고 있으면 새로운 포장, 멋있는 광고, 새로운 상표 등으로 서비스를 증가시켜 높은 가격 책정

유인가격 : 고객의 반응을 유도하기 위하여 정책적으로 낮은 가격 설정

 

소매점에서 사용 가능한 가격 제시 방법

1,판매촉진을 위한 가격 제시 방법

현금할인,수량할인,계절할인,공제

2.가격 차별화 방법

고객별 차별가격,제품형태별 차별가격,장소/지리적 차별가격, 시간적 차별가격, 구매시점별 차별가격,계절별 차별가격

3.묶음 가격 전략

옵션제품,부속제품,이분가격,묶음가격

4.가격 세분화 전략

가격에 민감한 고객에게는 낮은 가격

가격에 둔감한 고객에게는 높은 가격을 받는 가격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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