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조어

줄임말과 유행어 그리고 신조어의 해결방안

반응형

 

 

한글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줄임말과 유행어,신조어는 언어의 변화성을 알려줍니다.

언어는 고정된 것이 아닌 사회,문화 전반적인 상황에 따라 늘 변화합니다.

10년전에 사용되었던 유행어들을 살펴보면 그때 당시의 사회,문화가 녹아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지금 사용되는 신조어,줄임말들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도태될것이지만 무분별한 줄임말과,유행어,신조어의 사용을 줄여야 하는 이유는 바로 세대간의 소통에 장애가 되기 때문입니다.

세대간의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이것은 곧 세대간 갈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줄임말,유행어,신조어의 과도한 사용을 막기위한 해결방안

  1. 매스미디어에서의 사용 자제
    미디어에서 신조어,줄임말,유행어들의 사용을 자제 해야합니다. 파급력이 큰 만큼 아직 가치관이 성립되는 중인 학생들이 명확한 뜻 원래의 뜻을 모른채 재미로만 사용하는 것은 유튜브,트위치,아프리카tv등 개인방송 플랫폼에서 교육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TV방송에서도 자막을 사용할때 유행어나 줄임말 등의 사용을 줄여서 재미는 떨어지겠지만 바른말만 쓴다는 트렌드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2. 신조어,줄임말,유행어 등의 사고사례 전파
    신조어,유행어,줄임말등을 사용하는 이유는 의사소통의 간결함과 재미가 있습니다. 재미있고 또래집단에 속해있다는 소속감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사용하지 말라고하면 반발감에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실제 일상생활에서 신조어나 줄임말을 나도 모르게 사용하여 큰 화를 입은 사고사례를 학생들에게 교육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내가 이렇게 무분별하게 신조어를 사용할경우 나도 저사람처럼 피해를 입을 수 있겠구나 라고 공포적요소를 첨가해야합니다. 예를들어 거래처에 이메일 보내고나서 "견적서 이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라고 문자를 보내서 한번더 확인해야하는데 "이멜로 보냈습니다."라고 거래처 대표에게 문자보내서 대표님이 기분이 상해서 과장님께 2시간동안 깨지고 욕이란 욕은 다먹고 시말서 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3. 신조어를 사용하면 교양없는 사람이라고 취급하는 사회분위기조성
    학생때는 많이 사용하는 욕설도 성인이 되면서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타인이 욕하는 모습을 보면 교양없고, 못배운 사람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입니다. 신조어,줄임말,유행어등을 사용하는 사람도 욕설을 사용하는 사람처럼 배척하고 어울리기 싫어하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자연스럽게 신조어,줄임말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