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RQ의 판단지수

반응형

목차

1.RQ의 개념

2.RQ의 판단지수

3.헤드라인 작성 기초능력

 

RQ의 개념

wRiting Quotient (글쓰기 능력지수)

*생각,철학 지식,감정

글을 잘 쓰는 것은 말을 잘 하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한정된 대상 불특정다수에게 글로써 자신을 표현하는 것은 말보다 더 쉽지 않은 것입니다.

직장생활과 비즈니스 업무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글쓰기 능력지수 RQ

 

알프레드 비네

1905년 지능검사

IQ(Inteligence Quotient) 고안

 

독일의 슈테른과 미국의 터먼 등

지능검사

IQ(Inteligence Quotient) 발전

 

미국 심리학자 대니얼 골맨

감성지수

EQ(Emotional Quotient)

 

IQ(지능검사)->EQ(감성지수)

요즘은 지능에 이어 감성을 동시에 개발해야하는 감성시대입니다.

 

VQ(Visual Quotient : 비주얼 세대의 시각적 감각

NQ(Network Quotient) : 네트워크 사회에서 남과 더불어 살 수 있는 자질

 

RQ는 지적인 능력,감성 능력, 네트워크 능력, 시각화 능력이 복합적으로 필요합니다.

 

RQ의 판단지수

 

1.순수한 글쓰기의 능력, 즉 얼마나 문장력이 있는가 여부에 의한 RQ측정법

  1. 글쓰기가 즐거운가? 아니면 어떤 종류의 글이든 글을 쓴다는 것 자체가 머뭇거려지고 두려운가?
  2. 남이 쓴 글을 보고 평가를 하고 싶은가? 또 나름대로의 평가를 할 수 있는가?
  3. 좋은 글을 보면 스크랩하고 싶은가? 신문이나 잡지를 오려두거나 인터넷 기사를 복사해두는 등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스크랩을 하고 있는가?

2.논리적인 글쓰기의 능력, 자신의 주장과 생각을 설득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으로써의 RQ

  1. 사설이나 논문 등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설득하는 글을 즐겨 읽는가?
  2. 에세이를 쓰는 것에 자신이 있고 실제 써본 적이 있는가?
  3. 관심 분야의 글을 전문지에 게재하거나 홈페이지, 블로그 등에 주기적으로 올리고 있는가?

3.자신만의 감성을 표현하는 능력으로 써의 RQ, 문학을 이해하고 문화적 소양과 지식을 바탕으로 이를 감성적으로 받아들이고 표현하는 능력

  1. 적어도 한달에 한권 이상 문학작품을 읽는가?
  2. 시나 소설, 수필 등의 글을 직접 써 본 적이 있는가?
  3. 잡지나 사보 등에 글을 발표하거나 라디오에 편지글을 보내거나 혹은 각종 글쓰기 공모전에 투고한 적이 있는가?

4.전문적 표현능력, 기획서나 보고서 등을 효율적으로 작성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 능력으로써의 RQ

  1. 회사에서 자신의 업무분야에 대한 기획서를 쓸 일이 생기면 자신감이 먼저 생기는가?
  2. 본인이 쓴 기획서로 칭찬을 받은 적이 있는가? 아니면 매번 질책을 받고 처음부터 다시 써야하는가?
  3. 전공분야가 아니더라도 자료를 찾아 기획서를 쓸 용의가 있는가?

순수한 글쓰기의 능력, 논리적인 글쓰기의 능력, 자신만의 감성을 표현하는 능력, 전문적 표현능력

 

2가지 이상이라면 RQ가 평균 이상입니다. RQ가 평균 이상의 수치라도 만족하지 마시고 조금만 주의글 기울려 노력하면 다른 지수에 비해 훨씬 더 쉽게 개발 될 수 있습니다.

 

헤드라인 작성 기초능력

 

헤드라인 어떻게 써야 할까?

주목,무관심,약속과 근거, 신중한 단어, 알아보기 쉬운것, 촌철살인의 맛, 다른 요소와의 조합

  • 주목을 끌어야한다
    -제목과 헤드라인은 읽는 사람에게 즉각적인 임팩트를 주어야 함
    -시선을 글지 못하면 본문을 읽어주길 기대하는 건 어려움
  • 무관심하게 읽은 이들에게 어떤 점망을 주는 말이나 의미 있는 힌트를 주어야한다
    -회사의 보고서를 작성할 때 헤드라인에서 무관심한 사장의 머리를 강하게 때리는 의미가 담겨 있으면 아주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
  • 읽는 이의 욕구에 맞는 약속과 근거가 나타나야한다.
    -읽는 사람이 뭘 원하는지 파악하고 그걸 헤드라인으로 표현해야한다.
  • 단어를 신중하게 골라야 하며 효과적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상상적인 가치 못지않게 단어는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다.
    -상투적이거나 진부한 단어보다는 신선한 단어를 찾아 표현해야 한다.
  • 한 눈에 알아보기 쉬운 것이어야 한다.
    -쉬어야 함, 해석해야 할 수 있는 것은 곤란
    -반문 받는다면 잘못 된 헤드라인
  • 촌철살인의 맛이 있어야 하고,일반적인거나 어떤 상황이나 제품에도 맞는 것은 안된다.
    -촌철살인이란 바늘로 사람의 급소를 찔러 죽인다는 뜻이므로 그런 헤드라인을 쓸 수 만 있다면 대단한 능력이다.
  • 보고서나 기획서 등의 다른 요소들과 어울려서 작용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
    -헤드라인이 본문이나 도표 등과 따로 놀아서는 곤란하다.

*신문이나 광고의 헤드라인 필사

-기자들이나 카피라이터들은 헤드라인을 통해 모든걸 이야기 하려고 많은 시간 고민함

-슬로건이나 캐치프레이즈에 관심을 갖고 모으고, 노트에 메모를 함

 

IQ,EQ,VQ,NQ "전인간적"인 인간형이 되기 위해 각기 중요한 요소이다.

머리는 IQ를 가슴은 EQ를 눈은VQ를 그리고 손과 발은 끈임없이 다른 사람과 네트워크 하기 위해 NQ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요구받습니다.

 

RQ는 이 네가지를 모두 포함한 개념인다. 지적인 능력과 감성은 물론 네트워크의 능력과 시각화 능력이 있어야만한다. 머리로 생각하고 가슴으로 느끼고 눈으로 보고 손과 발을 움직여 직접 혹은 간접 경험을 한 것을 토대로 뼈대를 세우듯 글의 논리를 잡아 가지를 치고 보기 좋게 살을 붙여나가는 과정을 통해 제대로 된 글쓰기가 가능한 것이다.

기존의 네가지 지수가 유기적으로 합쳐진 곳에 RQ가 있다.

반응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워렌버핏 자살  (0) 2020.07.09
글쓰기 필사의 효과  (0) 2020.07.09
토즈 신천점 가격 정보  (0) 2020.07.07
구양수의 삼다 글쓰기  (0) 2020.07.07
홍길동전 유씨부인의 말이나 행동 성격과 특징  (0) 2020.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