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교육의 기술 정보 확인
1.교육의 의미와 정의
2.산업안전교육의 특징
3.학습자 유형
4.교육의 구성요소
5.교육진행의 4단계
교육의 정의
ㅇ안전교육이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조화
-학습자들에게 강사의 견해,지식을 이해, 납득 공감
-효과적인 전달
-학습자들이 이해하고 실천
<효과적 경험제시의 전달을 통해 학습자가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
안전 교육의 특징
ㅇ안전교육의 특징 3가지
-무엇을 : 사례 중심으로 한 안전교육
-어떻게 : 안전 작업의 방법에 대한 제시를 위한 안전교육
-왜 : 안전의식 향상과 실천을 위한 안전교육
학습자의 유형
ㅇ긍정적 학습자
-배우고자하는 욕구가 있음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일방적 전달보다는 과제 중심적으로 학습하고자함
-학습을 하려고하는 강한 외적 내적 동기가 있음
ㅇ부정적 학습자
-타의적이고 비 자발적 참가
-시간을 때운다는 사고방식
-학습에 관심없고 집중력이 떨어짐
-작은 소음 주변환경에 민감하게 반응
-강사와 멀리 위치하거나 강의에 무관심하고 호응이 없음
교육의 구성요소
ㅇ교육을 위한 3단계
-기획 : 주제/목적/목표/청중분석/자료입수/내용구성
<왜 강의를 하는가>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청중은 어떤 사람들인가>
-시각자료 : 교안슬라이드,레이아웃,그래프,동영상,이미지
-전달 : 표정/자세/시선/목소리 호흡 성량 발음
<안다 와 전달할 수 있다의 차이를 알자>
<메리바언 법칙 : 표정 55% 목소리 38% 내용 7%>
<강의 시작전, 강의중, 끝나고의 표정>
<여유,자신감,신뢰 / 긴장감 불안함>
<시선처리 : 청중과의 소통 , 모니터링>
<목소리 : 복식호흡 작은 목소리를 크게, 발음 명확하게, 안정되고 긴 호흡, 깊이있고 여백의 목소리>
교육 진행의 4단계
ㅇ사단계로 압축되는 임팩트 있는 진행
- 스팟으로 주제를 던지고
- 의식을 먼저 건드리고
- 사례를 보여주고 설명하고
- 결론은 한장에 모두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