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스트레스 관리 방법
1.직무스트레스개요
2.직무스트레스 요인들
3.직무스트레스와 건강
4.직무스트레스 관리
1.직무스트레스개요
ㅇ스트레란 무엇인가
압박감/긴장/좌절과 갈등/불안/나쁜감정/불편함
의미
-다양한 상황변화,삶의 요구에 대한 신체적,정신적,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방식에서의 불균형
ㅇ개인특성과 스트레스
감각추구성형
-높은경우 :자극 도전 싫증을 잘냄 : 약물중독,흡연,과속운전
신경증적 경향성
-정서적으로 예민, 기분변화,불안,우울,근심,걱정이 과도한 성향 : 알콜,약물의존
심리적 내구성
자존감,생산적 사고와 행동 : 스트레스에 덜 민감하다
내.외 통제위
자신의 사건이 어떻게 통제되는가 <내적통제위>:질병을 운명으로 받아들이지 않음
A형성격
자신의 고통이나 불행의 원인이 자신이 동경하는 사람이나 사물에 있다-공격적행동
성취욕,투쟁적,적대적,경쟁,승부욕-시간에 쫓김: 심장질환 다발
사회적 지지
원만한 대인관계->스트레스 대처 잘함(가족,친구,동료,종교모임)
ㅇ직무 스트레스란?
<직무의 수행과정에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인자>
- 직무내용
- 역할갈등
- 직장에서의 대인관계
- 직업불안정성
- 고용불안
정신건강의 문제로 접근한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이 중요하다
-서로에게 중복되고,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요소도 있지만 대게 3가지 관점
-개인적/조직적/문화적 원인
개인적 요소 및 완충 요소
ㅇ성격 : 이상적인 작업환경에서도 직무 스트레스의 발생은 계속 된다
ㅇ나이 :
젊은 근로자 : 높은 실업율과 취업경쟁률 훈련과 능력에 맞지 않는 일 , 저임금과 장래보장이 없는 단기계약직
나이든 근로자: 시력이나 청력감소, 근력저하 등 신체기능 저하
2.직무스트레스 요인들
ㅇ조직구조속에서 오는 스트레스
- 의사결정과정에서 배제되거나 자율성이 결여되어 있을때
- 적절한 교육훈련이나 지시를 받지 못할때
- 조직 전체적인 업무성과를 알 수 없거나 상급자의 존중을 받지 못할때
- 반복적이고 지루한 잡무에 시달릴 때
- 불분명하거나 상충되는 과업을 수행해야 할 때
- 근로자가 가지고 있는 실력을 발휘할 기회가 없을 때
- 조직 내 공식/비공식 적인 의사소통의 기회가 적을 때
- 신기술의 도입으로 갑작스럽게 새로운 지식을 습득해야 할때
- 타인 혹은 시스템에 의해 자신의 작업성과를 지속적으로 측정 당할때
- 경영진이 비현실적인 기대를 할때
- 병가,휴가시 대체인력이 없을 때
- 근로시간이 지나치게 길때
- 과도한 초과근무를 강요받을때
- 휴식시간이 충분하지 않거나 휴가를 사용하지 못할 때
- 작업속도가 너무 빠를 때
ㅇ직장의 조직문화, 분위기
- 부서내 부서간 갈등
- 효과적인 감독체계 결여
- 일에 대한 자율성 결여
- 개인의 경력개발의 지원부족
- 새로운 업무기술의 도입
- 인사평가제도
- 동료 및 상사와의 갈등
-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분위기
ㅇ부적절한 작업환경에서 일할 때
- 소음,진동,부적절한 조명
- 작업장이 너무 춥거나 덥거나 급격하게 기온 변화가 있을 때
- 작업장 배치가 좁고 불편할 때
- 독성물질에 노출 될 때
- 작업시설,도구가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지 않아 불편할 때
ㅇ가정과 직장간의 부조화
- 부부갈등
- 자녀양육
- 가정요구와 직장요구간의 상충
- 가정적 스트레스의 또 다른 형태는 맞벌이 부부
-질병 결근의 흔한 이유, 6세 이하 자녀 직장여성 : 2.5배 높은 결근율
-자녀 양육과 노인 부양의 이중책임, 대출 등 재정적 문제
ㅇ사회의 변화
- 경제불황
- 고학력추세
- 고용불안정
- 구조조정
- 노사분규로 인한 불신감
- 일에 대한 태도 변화
- 3D 직종에 대한 회피 추세
3.직무스트레스와 건강
ㅇ직무스트레스의 반응
- 심혈관계 질환
-고혈압,심근경색,협심증 - 정신건강
-우울증, 수면장애 - 행동 장애
-음주,흡연,도박,약물중독
ㅇ생리적 반응
- 자율신경계 : 교감신경의 흥분
내분비계 : 스트레스호르몬 분비 증가 - 초기 : 일시적 혈당, 심박동, 혈압-호흡증가,타액감소, 동공확대,엔돌핀 증가
:스트레스 상황에 민첩하게 대처 - 장기화 : 면역기능 저하, 신체기관 손상 등 생리적 변화
- 일반적응 증후군
1.경고반응 : 교감신경 흥분-맥박 호흡증가
2.저항단계 : 부신피질호르몬 등 스트레스호르몬 증가 : 변화 적응 준비
3.소진단계 : 방어 적응 붕괴 : 정신,신체 질환 - 정신/신체적 장애
1.심혈관계 : 빈맥, 부정맥, 고혈압, 협심증
2.위장관계 : 신경성 구토, 위경련, 가슴앓이, 딸국질
3.호흡기계 : 신경성 기침, 기관지 천식, 과호흡 증흐군
4.생식기계 : 빈뇨, 발기부전,불감증, 조루증,
5.내분비계 : 당뇨병, 비만증,갑상선 질환
6.신경계 : 편두통, 수전증. 서경증
7.근육계 : 근육통, 요통, 관절염
8.피부계 : 두드러기,탈모,가려움,신경성 피부병,다한증 등
ㅇ정서적 반응
- 성격과 인지과정 등에 따라 다름
-성격 : 사고 감정 행동 등에 영향
-인지과정 : 자극이나 사건이 위협적인지 평가
ㅇ행동적 반응
높은 스트레스 상황시 행동의 변화
- 흡연, 음주,카페인,약물남용,수면장애
- 대인관계 기피, 지가비하 학대
- 일의 지연, 회피 ->수행능력,생산성 저하
- 책임감 상실,결근,퇴직
- 사고의 위험성 증가
- 자살 등 극단적 병리적 행동
4.직무스트레스 관리
처치,치료의 일반적 원칙
- 개인적 및 조직적 수준의 관리
-스트레스 관련 증상 호소자의 업무관련 및 업무적합성 평가
-의뢰체계 구축
-사후조치 - 치료 : 증상의 진단,양상,중증도,의뢰의 필요성에 따라 결정
- 의뢰 : 필요시 정신과 전문의에게 의뢰
ㅇ보건관리자의 관리내용
1.관찰: 직무스트레스의 초기 경고 증상
-조직적 수준 개인적 수준
2.의뢰 : 정신과 의뢰기준, 위험신호가 있을때
3.직속 상사에 대한 건의, 근뮤고대주기 수정
4.관리 스케쥴 작성
5.환자 교육
ㅇ직무스트레스의 초기 경고 증상
- 높은 결근율, 높은 이직율
- 낮은 수행성, 낮은 생산성
- 비효과적, 모순적 경영방식
- 불만족스러운 노사 관계
- 불량한 안전기록
- 보험청구와 책임요율 증가
- 소비자 불만족 증가
- 조기 퇴직과 질병퇴직 증가
- 일련의 비특이적 신체증상 발현
- 일련의 정신적 증상의 발현
- 낮은 동기화 및 직무 만족수준, 사기 저하
- 헌신감, 충성심을 못 느낌
- 불량한 시간 지킴
- 질병, 사고에서의 회복 및 작업복귀 지연
- 시간 때우기
- 알콜,약물남용 문제
- 부부간 및 인간관계의 어려움
ㅇ스트레스의 측정과 평가
- 스트레스 반응 :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소진
- 스트레스 신호 : 신체,심리,행동상의 징조
- 생활사건의 스트레스 강도
-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
- 직무스트레스의 초기 경고 증상
- 정신과 질병의 가능성이 있는 위험 신호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긴단 기준
ㅇ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의 예방 수칙
- 규칙적인 생활과 건전한 생활리듬 유지
- 분수에 맞는 취미생활, 오락, 스포츠 등
- 운동, 균형잡힌 식사
- 절주와 금연
- 원만한 인격으로 적극적인 대인관계
- 주체성을 갖고 즐겁게 충실하려는 노력, 습관
- 필요한 경우 정신과 의사의 상담과 지도
- 긍정적태도
- 여유 있는 스케쥴 관리
- 거절
- 체념
- 유머감각으로 긴장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