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조어

줄임말 사용 문제점

반응형

줄임말 사용 문제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조어 중에서 줄임말을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문제점을 소개하겠습니다.

신조어를 사용하면 안좋은 점은 지난 글을 확인해주세요

 

신조어를 사용하면 안좋은점

신조어를 사용하면 안좋은점 세대간 의사소통 단절 대부분의 인터넷,커뮤니티,유튜브에서 사용하는 신조어는 젊은 세대가 만드는 언어입니다. 신조어로 시작해서 자주 언급되어 표준적인 의미

jukgak.tistory.com

 

줄임말 사용의 문제점

1. 상대방이 쉽게 알아 듣기 힘듭니다.

실제 제가 경험했던 일입니다. LOL를 하고 있는데 누군가 저에게 ㄴㄱㅁ라는 채팅을 쳤습니다. 
이 단어는 "너희 어머니"라는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데 자음으로만 표현한 줄임말을 사용했기 때문에 저는 못알아 들었고 기분이 나쁘지 않았습니다. 저는 욕설을 들었기 때문에 알아듣지 못한것이 다행이지만 이것이 꼭 필요한 단어였다면 알아듣지 못하고 아는척을 하거나, 무슨뜻인지 되물었을 것입니다.
언어는 사람들간의 원할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하며 시대의 흐름에 맞게 조금씩 변화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이 알아듣지 못하는 줄임말은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이 아닙니다.

 

2.알아듣지 못하는 사람은 소외감을 느낍니다.

친구들끼리 만나서 대화를 할때 모르는 줄임말을 사용하면 슬쩍 옆에있는 친구에게 물어라도 볼 수 있지만
단톡방에서 자신이 모르는 줄임말 초성을 사용한다면 당황스럽고 소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혹시 친구들간에 사용한것이 아니라 웃어른에게 사용했을 경우에는 분위기가 안좋아 질 수 있습니다.

 

3.표현력이 떨어집니다.

자음과 모음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한글로 다양한 글을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이를 줄여서 사용하다보면 글을 작성할때 자신도 모르게 줄임말,약어를 사용하거나 줄여서만 사용하다보니 원래 단어의 뜻을 잊는경우가 있습니다. 청소년기에는 가치관의 형성되는 시점이기 때문에 많은것을 흡수하는 시기인데 이때 줄임말,신조어를 주로 습득하고 사용하게 된다면 나중에는 올바른 표현이나 문장을 쓰는게 힘들어집니다.

 

 

오늘은 줄임말 사용 문제점 을 알아보았습니다.

줄임말을 사용하면서 간결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있으니 무분별하게 사용하시면 안되겠습니다.

핸드폰,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메세지에서 카톡 까지 우리는 편하게 메세지로 의사소통을 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오늘도 누군가의 메세지에 "ㅇㅇ"이라고 줄임말로 답하지는 않으셨나요?

오늘은 진정성을 담아 예전에 편지를 작성하듯이 한글자 한글자 정성들여 보내 보세요

 

반응형